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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 4Mula One : 현장 요구수요맞춤식 교육
  • 교육과정, 교육 방법, 교육환경구축, 교육생선발 및 현장실무교육의 기업특화
  • 자동차 소재부품 지역기업에 전문인력을 안정적 수급
  • IC-PBL 교육과정 및 경북형 Ecole-42를 결합한 무소유 교육혁신 프로그램구축
4Mula One 모델을 통한 기업주도형 취업약정 교육

< 모델을 통한 기업요구 취업 약정 교육모델 >

혁신적 교육과정 모델 구축
  •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전공 (무소유-無 SO 有) 교육과정 모델
    • 지역 자동차 소재부품 산업 고도화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인재 양성
    • 자동차 소재부품 산업의 생태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지속 가능 인재 양성 체제 구축
    • 신입생 장학금 100% 지급, 2, 3, 4학년에게도 장학혜택 확대, 현장 전문가를 활용한(현장 전문가 겸임교수 20명 임용) 실무형 교과과정 편성, 찾아가는 캠퍼스 (경주 외동읍 구어2산단 내 차량용 첨단소재 성형가공센터) 연계 살아있는 현장학습 진행
    • 취업 약정기업 100% 취업 달성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존공 교육과정의 혁신전모델 ,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전공 도식도
3단계 혁신교육과 정과 전략
  • 4Mula One
    • 교육과정을 완성하기 위해 실무형 인재, 문제해결형 인재, 미래친화형 인재, 융합형 인재 등 4차산업 인재상과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전공 인재상을 동국 핵심 역량과 연결하여 지역산업 연계 특성화 교육체계, 산학협력 친화적 학사제도 운영, 미래지향적 교육 체계화, 교과목 인큐베이터 시스템 구축
기초교과, 전문교과, 융합교과 3단계 혁신교육
교육과정 개요
- 지역 기반 기술 첨단자동차 소재부품 혁신클러스터 산업연계 교과목 개설 및 운영
  • 경주시의 차량용 첨단소재 성형가공센터, 탄소 소재 부품리사이클링센터, 차세대 미래 자동차 BMS 센터, 양성자이온빔 기반 R&D 통합지원센터 활용 인재 양성 교과목 운영
    • 지역기업 취업 약정 교육을 통한 지역인재 유출 방지, 중소기업요구 전문인력 배출
    • 경주지역 첨단자동차 소재부품 혁신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기업 유치, 인재육성프로그램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학생인구 유입 효과
    • 내연기관 중심 영세자동차부품업체 위기를 혁신성장을 위한 경쟁력 강화 기회요인으로 전환
    • 친환경 하이테크 자동차 소재부품 R&D 중심으로 도약
경주시 첨단자동차 소재부품 혁신 클러스터

< 경주시 첨단자동차 소재부품 혁신 클러스터 >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 방법
  •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전공의 교육과정은 자동차 첨단소재, 자동차하이테크성형가공, 탄소 소재 부품리사이클링을 학습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됨
    •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인재 양성 교육 및 학위과정(융합전공과정 신청자에 한하여 장학금 지급 및 학위인정)
    • 기초 교과는 동국대학교 전교생을 수강 대상으로 설계하고, 중심학과 및 참여학과는 기초 교과를 모두 전공학점으로 인정
    • 전문교과는 중심학과와 참여학과 학생들을 수강 대상으로 설계하고 모두 전공학점으로 인정
자동차 소재부품융합전공 인재 양성 교육
사업단소개 포뮬러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