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Mula One : 현장 요구수요맞춤식 교육
- 교육과정, 교육 방법, 교육환경구축, 교육생선발 및 현장실무교육의 기업특화
- 자동차 소재부품 지역기업에 전문인력을 안정적 수급
- IC-PBL 교육과정 및 경북형 Ecole-42를 결합한 무소유 교육혁신 프로그램구축
< 모델을 통한 기업요구 취업 약정 교육모델 >
혁신적 교육과정 모델 구축
-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전공 (무소유-無 SO 有) 교육과정 모델
- 지역 자동차 소재부품 산업 고도화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인재 양성
- 자동차 소재부품 산업의 생태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지속 가능 인재 양성 체제 구축
- 신입생 장학금 100% 지급, 2, 3, 4학년에게도 장학혜택 확대, 현장 전문가를 활용한(현장 전문가 겸임교수 20명 임용) 실무형 교과과정 편성, 찾아가는 캠퍼스 (경주 외동읍 구어2산단 내 차량용 첨단소재 성형가공센터) 연계 살아있는 현장학습 진행
- 취업 약정기업 100% 취업 달성
3단계 혁신교육과 정과 전략
- 4Mula One
- 교육과정을 완성하기 위해 실무형 인재, 문제해결형 인재, 미래친화형 인재, 융합형 인재 등 4차산업 인재상과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전공 인재상을 동국 핵심 역량과 연결하여 지역산업 연계 특성화 교육체계, 산학협력 친화적 학사제도 운영, 미래지향적 교육 체계화, 교과목 인큐베이터 시스템 구축
교육과정 개요
- 지역 기반 기술 첨단자동차 소재부품 혁신클러스터 산업연계 교과목 개설 및 운영
- 경주시의 차량용 첨단소재 성형가공센터, 탄소 소재 부품리사이클링센터, 차세대 미래 자동차 BMS 센터, 양성자이온빔 기반 R&D 통합지원센터 활용 인재 양성 교과목 운영
- 지역기업 취업 약정 교육을 통한 지역인재 유출 방지, 중소기업요구 전문인력 배출
- 경주지역 첨단자동차 소재부품 혁신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기업 유치, 인재육성프로그램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학생인구 유입 효과
- 내연기관 중심 영세자동차부품업체 위기를 혁신성장을 위한 경쟁력 강화 기회요인으로 전환
- 친환경 하이테크 자동차 소재부품 R&D 중심으로 도약
< 경주시 첨단자동차 소재부품 혁신 클러스터 >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 방법
-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전공의 교육과정은 자동차 첨단소재, 자동차하이테크성형가공, 탄소 소재 부품리사이클링을 학습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됨
- 자동차 소재부품 융합 인재 양성 교육 및 학위과정(융합전공과정 신청자에 한하여 장학금 지급 및 학위인정)
- 기초 교과는 동국대학교 전교생을 수강 대상으로 설계하고, 중심학과 및 참여학과는 기초 교과를 모두 전공학점으로 인정
- 전문교과는 중심학과와 참여학과 학생들을 수강 대상으로 설계하고 모두 전공학점으로 인정